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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리, ‘2025 물류 및 창고 정책’ 발표…혼잡 해소·친환경 물류 본격화

도심 물류 구조 개편과 전기차 배송 도입 통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추구
▲ 인도 내 대형 철도 물류 허브의 운영 모습. ‘Logistics and Warehousing Policy 2025’는 이러한 외곽 기반 인프라를 강화해 도심 혼잡과 대기오염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는 전략이다./출처: Dedicated Freight Corridor Corporation of India / Ministry of Railways
인도 델리 정부가 2025년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물류 체계 전환에 나선다. 최근 발표된 ‘Logistics and Warehousing Policy 2025’는 교통 혼잡 해소와 환경 오염 완화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종합 물류 재편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심 혼잡의 주범, 경유 트럭 집중 해소

정책의 핵심은 도심 내 화물 이동을 최소화하고, 외곽 지역에 대형 물류 거점을 조성해 집중된 물동량을 분산하는 구조 개편에 있다. 현재 델리에서는 하루 약 10만 톤의 화물을 1만 9천여 대의 트럭이 운반하고 있으며, 이 중 20% 이상은 단순히 도시를 통과하는 '경유 차량'으로 파악된다. 이는 도시 정체는 물론, 심각한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외곽 거점 구축과 녹색 회랑 도입

가장 주목할 만한 조치는 도심 외곽에 ‘통합 물류 유통 센터(UCLDC)’ 세 곳을 신규 조성하는 방안이다. 각 센터는 70~80헥타르 규모로 조성되며, 화물의 집하·분류·재분배를 담당하게 된다. 이와 함께 거점 간을 연결하는 ‘녹색 화물 회랑(Green Freight Corridors)’도 구축되어, 저공해 전용 차량만 운행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물류 경로가 마련될 예정이다.


전기차·CNG 차량 중심의 라스트마일 배송 전환

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도 병행된다. 델리 정부는 전기차(EV) 및 압축천연가스(CNG) 차량을 활용한 마지막 구간 배송 체계 전환을 정책의 주요 축으로 삼고 있다. 특히 Azadpur, Ghazipur, Karol Bagh 등 물류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 구역이 지정되며, 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24시간 운영 허용과 디지털 배송 관리

물류 효율성 향상을 위해 24시간 운영 체계 도입도 추진된다. 기존의 운영 시간 제한을 폐지하고, Model Shops Act 개정을 통해 연중무휴 물류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배송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실시간 경로 최적화, 지정 하역 구역 운영, 상업용 주차장 지정 등 물류 흐름을 보다 체계적으로 통제한다는 방침이다.


인센티브 지원 확대와 민간 유인 구조 강화

정책 시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다양하게 제공된다. 물류 기업과 창고 운영자에게는 토지 임대료 감면, 설비 도입 보조금, 냉장 창고 업그레이드 비용 지원이 포함되며, 태양광 패널 설치, 에너지 고효율 건축 설계, 친환경 차량 전환 등 친환경 설계 요소에 대한 추가 혜택도 부여된다.


전국 물류비용 감축과 연계 기대

델리 정부는 이번 정책을 통해 도시 교통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물류 차량 흐름을 통제함으로써 대기 오염 저감과 도로 정체 해소라는 이중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정책은 또한 인도 중앙정부가 추진 중인 국내총생산(GDP) 대비 물류비용 9% 이하 달성 목표와도 방향을 같이하며, 향후 뭄바이·방갈로르 등 타 도시로의 정책 확산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참고자료

Times of India, Economic Times, Hindustan Times, The Print 등 복수 인도 매체 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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