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라크가 TIR 통관체계와 개발도로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며 중동과 유럽을 잇는 새로운 육상 물류 축 형성에 나섰다.
2025년 10월, 글로벌 물류업계는 경기 둔화와 재무 압박 속에 중소 운송사의 퇴출이 늘고, 대형 기업 중심의 M&A와 구조조정으로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2025년 10월, 글로벌 물류업계는 단일 루트 의존을 벗어나 공급망 다변화와 회복탄력성을 핵심 전략으로 삼으며 ‘예측 불가능성을 전제로 한 유연성의 시대’에 진입했다.
의약품·식품 유통 규제가 강화되면서 콜드체인은 품질과 신뢰를 지키기 위한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다.
탄소 규제 강화로 물류 기업의 운영비가 급등하며, 친환경 전환 비용이 운송비와 소비자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트럭 운전사와 창고 인력 부족이 장기화되며 물류 자동화가 가속화되고, 그 여파로 운송비 상승과 배송 지연이 일상화되고 있다.
미국의 저가 수입품 면세 폐지를 비롯한 보호무역 강화로 관세·통관 절차가 복잡해지며, 기업과 소비자 모두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
친환경 연료 전환과 운송비 상승이 맞물리며 물류비 부담이 커지고, 그 여파가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파업이 멈춘 자리에 로봇이 들어서며, 물류 산업의 권력 구조가 재편되고 있다2025년의 물류 산업은 노동과 기술의 전면 충돌 한가운데 서 있다. 미국, 독일, 한국 모두에서 ‘물류 파업’과 ‘자동화 설비 …
반품과 회수가 비용이 아닌 수익이 되는 시대, 순환경제가 물류의 판을 바꾸다2025년, 글로벌 물류업계의 새로운 화두는 ‘역물류(Reverse Logistics)’다. 과거에는 반품과 회수를 단순한 비용으로 여겼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