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소 규제의 그늘, 물류 기업의 새로운 비용 전쟁
    • CBAM, EU ETS, ReFuelEU, FuelEU Maritime가 운송 가격과 운영비를 재정의하고 있다
    • 탄소 규제 시대의 해운 변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에서 친환경 연료LNG로 벙커링 중인 컨테이너선 출처 Thomson Reuters
      탄소 규제 시대의 해운 변화 –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에서 친환경 연료(LNG)로 벙커링 중인 컨테이너선 (출처: Thomson Reuters)
      전 세계 물류 산업이 탄소 감축을 전제로 한 규제의 촘촘한 그물망 속으로 들어섰다.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는 2023년 10월부터 과도기를 거쳐 2026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현재는 철강, 알루미늄, 비료, 시멘트, 전력 등 탄소 다배출 품목을 수입할 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배출량 보고가 의무화되어 있으며, 정식 시행 이후에는 수입업자가 이에 상응하는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해운 분야는 2024년부터 유럽연합 배출권거래제(EU ETS)의 적용을 받기 시작했다. 선사들은 2025년 9월 40% 배출권 반납을 시작으로, 2026년에는 70%, 2027년부터는 100%를 부담하게 된다. 이에 주요 선사들이 ‘탄소 서차지’나 ‘배출권 요금’을 신설하며 운임 조정을 본격화했다.

      FuelEU Maritime 규정은 2025년 1월부터 시행되어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의 온실가스 배출 강도를 단계적으로 낮추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체 연료와 고효율 선박에 대한 투자 압박이 커지고 있다. 항공 부문에서도 ReFuelEU Aviation 정책이 2025년부터 EU 공항 급유 연료의 최소 2%를 지속가능항공연료(SAF)로 혼합하도록 의무화했다. 이는 2050년까지 70%로 확대될 예정이다. 그러나 SAF는 기존 항공유보다 훨씬 비싸고 공급량도 제한적이어서 항공 화물 운임 상승을 자극할 가능성이 크다.

      도로 운송에서도 탄소 비용이 가시화되고 있다. 독일은 2023년 말부터 트럭 통행료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비례한 추가 요금을 도입했다. 이로 인해 유럽 내륙 운송 구간의 운임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한국 또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 및 수소 화물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각국의 탄소 규제는 물류 기업의 운영비를 직접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선박의 연료 전환, 항공의 SAF 사용, 트럭의 전기화, 배출권 구매 등 모든 과정이 추가 비용으로 이어진다. 기업들은 배출 감축 설비 투자와 인증 비용을 감당해야 하며, 그 부담은 ‘탄소 비용’이라는 이름으로 운송 요금에 반영되고 있다.

      결국 이러한 규제의 파급력은 소비자에게도 닿는다. 탄소 비용이 포함된 운송비 인상은 제품 가격과 배송비를 밀어 올리고, 일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이미 ‘탄소중립 배송’을 유료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친환경 배송을 선택할 수 있지만,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조건이다. 탄소 규제는 물류업계의 비용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앞으로의 경쟁력은 누가 더 효율적으로 배출을 줄이고 비용을 흡수하느냐에 달려 있다. 물류 기업의 경영 전략은 이제 ‘속도와 효율’뿐 아니라 ‘탄소 관리 능력’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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